○ 디자인 씽킹의 탄생과 배경?
>>예전부터 디자인과 디자인적 사고는 존재했으나, IDEO의 디자이너들이 일하는 방식이 소개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시작.
>> IDEO의 일하는 방식에 관심을 갖게 된 SAP창업자 하소 플래트너가 스탠포드 대학의 d-school을 설립하고 디자인 씽킹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
>> 이후 하버지 비즈니스 리뷰에 디자인 씽킹에 대한 글이 실리면서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목을 받게 됨.
논리적 이성으로 해결이 불가한 난제에 디자이너의 직관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려는 활동
그럼 디자인의 과학화를 했던 기업은 어떤 기업이 있을까? '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회사, IDEO' 가 있고 15명의 소수 인원으로 창업을 했고 현재는 600명이 넘는 혁신적 기업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세계 16위의 영향력을 가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.
<소비자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프로세스>
[다섯 개의 디자인 프로세스 5단계가 IDEO 회사의 방법론이다.]
1. 소비자를 관찰하는 것.
심리학, 인류학, 사회학 등의 전문가 그룹 관찰하기 시작했다.
2. 브레인스토밍
관찰자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하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.
생각나는 것을 각인할 수 있도록 벽에 적는다.
매 회 한시간 이상하지 않는다.
3. 신속한 견본을 만든다 rapid prototyping
생각나는 것 빨리 그래서 시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고 의사결정 및 혁신을 빠르게 할 수 있게 한다.
4. 개선 refining
가능성 있는 몇 개의 선택을 나열하고 그 이후에 실행한다.
5. 실행 implementation
디자이너, 엔지니어, 사회과학 전문가들이 합쳐져서 이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.
○ 디자인 씽킹의 교육?
>> 디자인 씽킹이 기업을 혁신하는 새로운 패러다임
>> 디자인 사고의 주요 원칙 중 하나가 사용자와 더 넓은 맥락을 고려하는 것임을 강조함
>> 디자인 사고는 사용자 뿐 아니라 회사의 관점도 고려함
B스쿨은 비즈니스 스쿨(경영대학원), D스쿨은?
디자인스쿨, 즉 디자인연구소
B스쿨은 졸업하면 MBA 학위가 생기지만, D스쿨은?
학위는 커녕 학점도 없음
스탠포드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코스는?
D스쿨의 ‘디자인 씽킹 수업’
실리콘밸리에 있는 기업들에게 더 큰 관심을 받는 수업 스탠포드 방문객이 줄 서서 견학하고 싶어하는 곳
>> 다른 대학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교육
○ 디자인 씽킹의 관점(3가지) (Human Centered Design, HCD) 프로세스
>> Desirablility(매력도) [사람들이 진심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?]
>> Feasible > Feasibility(실행가능성) [기술적, 조직적 측면에서 실현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?]
>> Viability(지속성) [경제적,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?]
>>디자인 씽킹의 3가지 관점과 방향성
- 디자인 씽킹의 시작점은 사람, 즉 인간가치를 우선함
- 디자인 씽킹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솔루션은 3가지 관점을 모두 만족시키는 지점, 즉 3가지 관점이 교차되는 곳에서 찾아야함
- 아무리 기술적으로 뛰어나고 수익성이 좋아도 인간에게 가치를 주지 못하는 디자인은 성공할 수 없다.
1.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것을 적합성(Desirability)이라고 함
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진지하게 듣고, 사려 깊게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함
2. 무엇이 적합한지 파악 후, 실현가능성(Feasibility)과 지속성(Viability)의 관점을 통해 솔루션을 바라봄
3. 모든 것의 출발점은 ‘인간 가치’임
○ 3가지 관점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제안해야 함
[적합성]솔루션은 사람들의 니즈에 적합하게 부응해야 함
[실현가능성]기술적으로 조직이 실현할 수 있어야 함
[지속성]경제적으로 자생 능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실행이 가능해야 함
○ 디자인 씽킹의 3가지 공간 >> 디자인 프로젝트들은 반드시 3가지 공간을 통과해야한다.
1. 영감 공간 > 사람들과 현재 시장 상태를 '관찰'하는 공간
2. 상상 공간 > 시나리오와 사용자가 만들어지고 공식, 비공식적인 테스트하는 공간
3. 구현 공간 >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바뀌는 공간
○ 디자인 씽킹 사례
- IDEO 쇼핑 카트
- GE MRI Adventure
Thomas Edison의 사례
전구를 발명 했지만 전구만으로는 사람들에게 소용이 없다는 것을 이해했다.
더 나아가 전구를 유용하게 쓰게 만드는 전력 생산 및 전송 시스템 개발을 하였다.
여기서 에디슨의 천재성? 계산에 의한 제품개발이 아닌 제품이 개발된 후 시장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에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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