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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즈니스사업디자인

3.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방법론

1.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개요 

>>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방법론

- 설계하고 계획한다는 디자인이라는 개념이라면 인류는 이미 오래전부터 디자인을 하고 있었고 그런 방법에 대한 프로세스들이 존재해 왔다.

- 디자인 씽킹이라는 용어의 역사가 얼마 안 되는 만큼 아직 진화중이며 이름이나 단계가 조금씩 다른 모형들도 볼 수 있다.

-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찾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접근법은 모두 동일하고 핵심적인 활동도 흡사한 것을 볼 수 있다. 

 

 

2. Empathize(공감하기)

>> Empathy 단계의 핵심 포인트

- 사람을 중심으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공감하기는 다른 프로세스와 구별되는 부분이며,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.

- Em(in)+pathos(feeling)

 

3. Define(문제정의하기)

>> 문제정의의 의미

- 진짜 문제(Real problem)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

- 공감하기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분석, 통합하여 고객의 요구와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임

- 보이지 않는 insight를 발견하는 것

- 핵심 이슈에 집중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안을 발굴할 수 있게 함

 

4. Ideate(아이디어 내기)

>> Ideate란?

- 문제점의 단계에서 나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는 것임

- 컨셉이나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넓게 바라보고 해결방안을 탐색함

- 자유롭고 비판하지 않는 분위기,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함

 

5. Prototype(만들어보기) & Test(테스트하기)

>> Prototype 단계란?

- Prototype 단계는 상상했던 아이디어를 실제 만들어보고 사용자의 반응과 의견을 수렴하는 단계

 

>> Test 단계란?

- Test 단계는 프로토타입에서 만들어진 시제품이 Define 단계에서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만들어지고 작동하는지 테스트 및 검증하는 단계 

 

6.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리뷰&정리

>>목동 잔반처리팀이 개발한 무지개 식판

- 음식의 양을 표시하는 선 하나로 큰 변화를 가져옴.